은행나무



PLAY BURGER



낙엽

 

테크노 밸리 8단지 by 스윕 파노라마

 

주먹밥

 

중2 수학



SONY DSC-WX1을 쓰면서 느끼는 점

 며칠 간 써본 결과... 여러가지 만감이 교차하는 카메라이다...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카메라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 그나마 다행인 카메라라는 생각도 들고... 위의 샘플 샷들을 보면 어느정도 감이 올 것 같다. 전체적으로 고감도 노이즈 성능은 아주 우수하고(구세대 DSLR정도는 되는듯...) 주광사진은 그에 못하다.. 그리고 너무 주변옵션 올려놓으면 다음 모델에서 낼게 없어, 완전 자동카메라로 만든 점이 아쉽다 정도이다.

장점
1. 고감도 노이즈 - 대략 1600까지는 어찌어찌 쓸만하다. 그리고 3200도 1600이랑 비슷하다.
2. 핸드헬드 야경촬영 - 1600정도의 고감도 노이즈로 6장을 합성해서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술인데, 카메라가 좀 움직여도 상관 없고, 셔터가 늦어도 별 상관없이 저감도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정적인 야경 촬영을 할 때 아주 쓸모있는 기능이다. 
3. 기계식 셔터 - 기계식 셔터를 사용해 전자셔터에서 나는 동적 피사체의 왜곡이 없다.
4. 10연사 - 풀 화질로 10연사가된다. 물론 C.AF등의 옵션은 없지만 1초에 10연사가 된다는 게 흠좀무
5. 24mm 광각 + 파노라마 기능 - 24mm도 겁나 시원한데 파노라마 기능까지 합쳐지니... 참 세상좋다. 파노라마 방향도 여러가지...
6. 빠른 기동과 AF - 기동속도와 AF가상당히 빠르다. DSLR 까진 아니라도 시원시원하게 잡는다.
7. HD동영상 - 1280x720으로 촬영된다. 포맷도 mp4로 저장되서 부담없다. 9mbps정도로 화질이 꽤 좋다. 줌조작도 가능하고....

단점
1. 주변부의 화질 저하 - .... 뭐 아쉬운 점이다. 중앙은 잘나와서 다행 ..ㅡㅡ;
2. 최대 망원의 화질 저하 - 정말로 해상력이 팍팍 떨어진다. 웹용으로 상관 없지만 왠만하면 3.5x 줌 이상 안하는 게 좋다. (2번,3번째 사진인데 언샵하고 리사이즈 신공으로 저정도지.... 원본은 구리다)
3. 노출오버 - 이게 제일 문제인듯... 노출이 대략 0.7~1EV정도 오바가 되어있다. 그리고 문제가 노출 보정값이 iSCN모드에서는 저장이 안된다. P모드만 쓰면 상관없긴한데... 뭐 암튼 노출이 확실히 오버가 되어있다. P모드를 쓰길 권장한다.
4. 저채도 - 너무 뉴트럴하다. 사실 그레이캐스트가 끼고 이런건 아닌데 확실히 너무 Mute되어 있는 색감이다. 조정 옵션이 없어서... 난감.. 인화시에는 콘트라스트도 증가하고 염료 특성타서 괜찮은데, 컴터로 원본 볼때는 좀... 아쉽다.

총평
좀 매니아틱하다. 후속모델에서도 Exmor로 갈 것 같은데 하드웨어 자체는 많이 차이 안날것 같다. 충분히 사진 다룰수 있는 사람이라면 만족할만할 모델이다. 아니라면 좀 실망할지도... 다음모델을 기다렸다가 사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DSLR의 그런 화질은 기대를 저버리게 하니, 신중히 선택할 것!

Posted by Curati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