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변화된 라이트룸 5 베타 사용기

 

오늘은 모두의 예상과는 다르게 너무나 빠르게 업데이트 된 라이트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룸은 4.4버전이 4월초에 출시되었는데 출시되지 않아 몇 주 되지 않아 저번주에 5.0 베타버젼이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5.0 베타는 정식버전이 출시되기 전 (하반기 출시예정) 6월 30일 까지 무료이용이 가능하니 다운받아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adobe.com/cfusion/entitlement/index.cfm?sdid=kfenu&e=labs_lightroom5 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어도비 계정이 있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글 어도비홈에는 아직 없는 것 같은데 받아서 설치할 때는 한글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영어버전에 익숙하여서 영어로 설치하였습니다. 전체적인 사용소감은 너무 빠른 업데이트라 별로 변한 것이 없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점대 버전에 비해서 추가된 몇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사형 필터의 추가 (Radial Filter)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데 원형 또는 타원형의 모양을 기준으로 원의 내부 혹은 외부에 효과를 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기존의 Adjustment brush와 비슷한데 모양을 좀 더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nvert Mask가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외부에 설정이 적용됩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인물을 부각하기 위해서 인물에 필터를 설정하고 외부의 노출(Exposure) 및 부분대비(Clarity)를 낮춰서 효과를 적용하였습니다.

 

2. 강화된 점 제거 도구 (Improved Spot Removal Tool)

 

 

이제는 점을 지우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 평면을 통째로 없애버릴 수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인물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을 경우는 인물을 지우는 것도 손쉽게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배경이 복잡하거나 피사체가 큰 경우에는 제대로 동작하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조적인 문제이긴 패턴이나 배경같은 경우에는 좀 더 개선되어야할 사항같습니다.

 

3. 왜곡보정 기능 (Upright)

 

 

건물등을 찍었을 경우 왜곡을 바로 없애줍니다. 원래는 수직/수평 보정 및 렌즈에 따른 왜곡보정을 수작업으로 해줘야 했었지만 이제는 클릭한번으로 가능해졌습니다.상당히 편한 기능같습니다.

 

4. 스마트 프리뷰

 

이 기능은 RAW파일 편집시 미리보기를 손실압축 DNG로 만들어서 하는 기능인데 저 같은 경우는 항상 원본만을 편집하기 때문에 아직 써보지는 않았으나 컴퓨터를 옮겨다니거나 할 때는 꽤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몇 번 써보니 아무튼 어도비는 이쪽 업계에서는 독보적으로 치고 나가는 느낌이 듭니다. 다른 프로그램 (캡쳐원, ACDSEE, Rawthrapee 등)들도 몇가지 써 봤지만 이렇게 강력한 사진 정리/일괄 보정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글쎄요.... 아무튼간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는 어도비에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4.4라이센스를 얼마전에 카메라 구입과 함께 얻었는데 5로 업그레이드 해주면 좋겠는데... 아마도 안 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Curatio 트랙백 0 : 댓글 1

티스토리 툴바